올해 1월∼7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성장세를 이어갔지만, K-배터리 3사의 점유율은 소폭 하락한 것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5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1월∼7월 세계 각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총 사용량은 약 362.9기가와트시(GWh)로 전년 동기 대비 49.2% 성장을 했습니다.
이제는 정말 전기차량이 많이 늘어가고 있는걸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그리고 국내 3사의 점유율은 23.5%로 전년 동기 대비 1.7%포인트 하락했습니다. 다만 배터리 사용량은 3사 모두 성장세를 나타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사용량은 전년 동기 대비 53.2% 증가한 51.4GWh로 3위를 유지했습니다. SK온은 16.3% 증가한 19.0GWh(5위), 삼성SDI는 32.0% 증가한 15.0GWh(7위)의 사용량을 기록했습니다.
중국 CATL은 전 세계 배터리 공급사 중 유일하게 30% 이상의 시장 점유율(36.6%)을 차지하며 글로벌 1위를 유지했습니다. CATL의 배터리 사용량은 전년 동기 대비 54.3% 증가한 132.9GWh입니다.
중국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며 1위를 한 것이 가장 놀라웠습니다. 개인적으로 미국에 테슬라도 있고 당연히 미국에서 1위를 차지하는 예상을 뒤엎었습니다.
그리고 BYD(58.1GWh)는 중국 내수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2배 가까운 성장세를 보이는 등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일본 업체 중 유일하게 10위권에 든 파나소닉(점유율 7.3%)은 38.2% 성장한 26.6GWh를 기록했습니다. 테슬라 모델 Y가 파나소닉의 성장세를 견인했다.
SNE리서치는 "미국과 유럽, 중국, 일본에 이어 한국도 이차전지 분야가 포함된 국가전략기술 육성방안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했다"며 "한국 배터리 3사가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배터리 공장 증설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이는 3사의 시장 주도권 유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나라의 기업들도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아직은 다른나라 기업들에게 조금은 밀리는 모습입니다. 점점 내연기관 차량보다 전기차량이 많아지면서 친환경시대에 접어들면서 한국 배터리 3사의 횡보가 기대됩니다.
이만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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